본문 바로가기

My-Story/My-컴온컴오프

웹사이트 운영 방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운영 방법 


인터넷비지니스에서 웹사이트(홈페이지)구축은 그 첫 발걸음에 불과하다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웹사이트 구축이 30% 이라면 운영과 홍보가 그 나머지 70%를 차지 할 만큼 중요하다


인터넷이 다른 정보매체와 다른 것은 정확한 의미의 실시간 의사소통의 기능을 갖는 다는것이다.단순히 인터넷을 일방적인 정보제공이나 기업의 인터넷 간판정도로 생각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투자되지않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에 소홀히한다면 그 웹사이트는 아무도 찾지 않는 폐물로 전락하고 말것이다.


웹사이트를 인터넷이란 무한 정보바다에서 어느정도 인지도를 갖은 사이트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기술들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운영의 필수조건



1.무엇보다도 정보의 질이다.


인터넷의 이용목적은 정보를 얻기위한것이다.그러나 이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 역시 그 정보의 질이 기대 이하라는 것이다.


아직까지 웹사이트 구축의 의미에 대한 인식이 마케팅으로의 적극적인 활용보다는 형적인 면에 치우쳐 있어 내용들 역시 형식적으로 치장되 있는 것 뿐인 경우가 많다.이런 문제들은 웹사이트 구축의미에 오히려 역효과를 발생하게 된다.


디자인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디자이너가 아닌이상 정보를 얻기위해 그 웹사이트에 다시오는 실수를 범하진 않을 것이다.



2.방문자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커뮤니티형성에 주력하라


인터넷은 실시간세계를 의미한다.오늘과내일의 인터넷은 다르다고 할 만큼 빠르게 변한다.당신의 고객이 어떤 질문을 해왔을 때 가장 빠르게 대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매체역시 인터넷이다.


만약 당신이 이런 능력을 사용하지 못했시에는 이용자는 당신을 웹사이트에 회의를 가질 것이다.방문자와의 대화의 창구를 만들고 방문자의 의견은 신속하게 처리,적용시켜라



3.방문자 타겟을 고려한 지속적인 홍보는 필수


앞에서 말했듯이 웹사이트구축후 운영홍보에 그 두배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인터넷에서는 당신의 옆집에 누가 사는지 아무도 모른다.방문자가 찾아올 수 있는 최대한 많은 끈을 연결 시켜놓아야 한다.



물론 최대한의 홍보 효율을 얻기 위해서 사이트내용에 부합되는 목적집단을 분석,집중적인 홍보를 함으로 최대한의 성과를걷을 수 있다



4.정기적인 정보갱신과 전체적인 사이트업데이트


당신의 사이트가 기본 정기방문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기으로 정보갱신과 사용자 요구 파악후 진단결과를 토대로 미비점개선, 전체적인 사이트 업데이트과정을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방문자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한후 각종 부가서비스추가,이벤트개최로 추가 접속효과를 거둘 수있다.



5.디자인은 디자이너에게 맡겨라.


디자인이라 함은 단순히 시각적인 기능에 한정 되지 않는다.웹사이트의 모든 기획 설계가 바로 디자인이다.네비게이션의 융통성과 편리함,정확한 정보의 인식과 전달기능,그리고시각적인 매력이다.


웹사이트를 보면 프로그래머가 만든 것과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것이 확연히 구별된다.전체적인 색감의 부조화 ,체디자인이 아닌 쉽게 구할 수 있는 기존 이미지 남용으로 통일되지 않은 디자인요소와 전반적인 불균형사용자를 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전체적인 구조 설계의 결여등웹사이트 주제에 맞는 특성과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6.단 한명의 정기 이용자를 잡아라.


많은 웹사이트들이 보다 많은 방문자 확보에 급급한 나머지 한번들린 이용자들에 대한 관리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물론 웹마스터 혼자 모든일을 관리하다 보면 홍보조차 충분히 하기엔 할당할 시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더구나 또다른 웹사이트를 기획 구축하다보면 기존 웹사이트 관리조차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들한다.이런 웹사이트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고 활성화 되라고 기대한다면 욕심이 지나친게아닐까. 


대부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웹사이트 관리에 소홀했다는 것을 뼈저리게 후회하고 처음부터 다시시작해야 할 것이다. 이미 이용자들은 다시 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사태를 방지 하기위해서는 장기적인 웹사이트관리 및 홍보에 대한 세부적인 일정표작성이 필요하고 조금씩 매일 실천하여야 한다.


특히 두 개이상의 웹사이트 운영하는 경우 필수적으로 이런 관리일정표작성이 필요하다.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정보설계연구소에서 발췌>